티스토리 뷰

실업급여 와 관련하여 고용보험 가입기간 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많은 분들이 실업급여 를 신청하기 전에 자신의 고용보험 가입기간 을 정확히 확인하고 싶어 하시죠. 오늘은 실업급여고용보험 가입기간 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확인하며 계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기본 요건 (기준기간과 보험가입기간

 

고용보험 가입기간 확인하기

 

고용보험 가입기간 을 확인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를 통해 직접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절차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1. 먼저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에서 ‘[개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한 후, ‘[고용 · 산재보험 자격 이력 내역서]’를 선택합니다.
  4. 보험구분에서 ‘[고용]’을 선택합니다.
  5. 조회구분에서는 상시직의 경우 ‘[상용]’, 일용직의 경우 ‘[일용]’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까지의 고용보험 가입 날짜와 상실 날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업급여 신청 시 필요하니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 계산 기준

실업급여 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가입기간 이 중요한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단순히 가입한 기간이 아니라 ‘피보험 단위기간’을 기준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 피보험 단위기간 : 피보험 기간 중 보수 지급의 기초가 된 날을 합산하여 계산합니다. 이에는 근로한 날, 유급휴일, 휴업수당 지급일이 포함됩니다. 주 5일제 근무를 하는 경우, 주말이 유급휴일로 간주된다면 피보험 단위기간에 포함됩니다.

 

 

즉, 실업급여 수급 기준인 180일은 단순히 고용보험 가입 기간이 아니라, 피보험 단위기간 180일을 의미합니다. 이런 계산 기준을 이해하고 있으면 실업급여 수급에 훨씬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피보험기간 합산 기준

고용보험 피보험기간을 합산하는 기준도 중요합니다. 이직 당시의 사업에서의 고용 기간을 기준으로 하며, 종전 사업에서 피보험 자격을 상실한 후 3년 이내에 현재 사업에서 피보험 자격을 취득한 경우 종전 기간을 합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종전 사업에서 구직급여를 지급받은 경우 해당 기간은 제외됩니다.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 A회사에서 2019년 1월부터 10월까지 근무한 후 실업급여 를 수급한 경우
  • B회사에서 2020년 5월부터 11월까지 근무한 경우
  • C회사에서 2021년 1월부터 5월까지 근무한 경우

 

 

A회사에서의 고용보험 가입 기간은 제외되지만, B회사와 C회사에서의 피보험 기간은 합산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피보험 기간을 계산하면 실업급여 수급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고용보험 미가입 시 실업급여 수급 가능 여부

 

일반적으로 고용보험 에 가입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실업급여 를 수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예외가 존재합니다.

  • 사업주가 고용보험 가입을 하지 않았으나 사업장 적용 대상인 경우 : 근로자는 고용센터에 고용보험 미가입 사실을 신고할 수 있으며, 소급하여 고용보험 에 가입한 후 구직급여를 수급할 수 있습니다.
  • 사업장 폐업 시 : 근로자가 근무 사실을 증명할 수 있는 경우, 사실관계 조사 후 소급 가입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외적인 경우에 해당할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 필요한 절차를 밟아 보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 가입기간 을 정확히 이해하고 계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고용보험 가입기간 을 확인하는 방법과 피보험 단위기간 계산 기준, 피보험기간 합산 기준, 고용보험 미가입 시 수급 가능 여부를 잘 파악하고 있으면 실업급여 수급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고용·산재보험 토탈서비스 웹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실업급여 를 통해 어려운 시기를 잘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기본 요건 (기준기간과 보험가입기간

댓글